JAVA 17, Spring Boot 3.0.2, Gradle, MySQL, Redis로 만드는
'오늘의코딩' 메일링 서비스

 

 

시작을 앞두고..


장기 프로젝트를 다시 해서 좀 이번에는 틈틈히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어서 배포하는게 목표였기 때문에 시작하게 되었다. 자동화 접목시키는게 목표다. 지난 프로젝트와 기술을 유사하지만 조금 더 기술력을 높여서 공부하는 겸 프로젝트화하기로 했다.

그리고 이전에 프로젝트하면서 남긴 글을 봤는데 더 상세하게 적어서 남기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서 이번에는 Step별로 기능중심으로 기록을 남겨놓으려고 한다.

 

백엔드 개발자를 꿈꾸며 프로젝트를 시작하고자 하는 다른 사람들에게 하나의 방법을 공유하고 같이 학습하고 만들어 나가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 🙂

 

 

이런 서비스를 만들게 된 계기가 있나요?


'오늘의코딩' 이라는 서비스는 내가 이런 서비스가 생각이 들어서 시작하게 되었다.

스터디로 개발공부를 하고 싶은데 약속이나 다른 스터디 등의 이유로 참여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 정해진 커리큘럼에 맞춘 현실적인 개발공부랄까? 이런게 필요했다. 대단한 가르침이 있는 강의 서비스는 아니지만 쉽게 말해 과제를 내주는 메일링 서비스라고 보면 좋을 것 같다.

노마드코더를 비롯해서 많은 코드 관련 사이트에서 볼 수 있었던 서비스였는데 유료인 경우가 많았고, 나는 무료로 만들어서 다른 사람들에게 조금이 나마 도움이 되는 서비스를 만들고 싶었다.

 

 

이번 프로젝트를 하면서 이건 꼭 하고 싶다..!


프로젝트를 하면서 가장 먼저 하고 싶었던 부분은 단위 테스트 적용성능향상 테스트다. 서비스를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좀 더 운영시 중요한 부분들을 생각하면서 개발하고 싶었고, 팀 단위 프로젝트에 당연시되는 단위 테스트를 포함한 개발을 진행하므로써, 오히려 개발시간이 줄어들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해보고 싶었다.

 

그리고 Redis와 MySQL을 둘 다 사용하는 프로젝트를 계획 중인데, 대용량 서비스를 운영하기 위해서 필요한 기술들을 익히고 싶었기 때문이다. Redis를 이용한 캐싱으로 불필요한 RDB 요청을 최소화하고 성능을 좀 더 높일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어보는 것이 목표다.

 

배포과정에서는 GitHub을 이용한 배포자동화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