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간단한 실수라고 생각하지만 쓸데없이 시간을 조금 낭비했기에 적어서 기억해두고자 한다.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의 깃 저장소 이름을 바꿨다면, 개발도구에서 제공하는 VCS 기능도 인식할 수 있도록 해줘야 한다. 당연하게도 commit하고 push하는 저장소를 옛날 저장소 이름으로 알고 있다면 곤란하기 때문이다.

 

IntelliJ에서는 Git > manage remotes 에서 관리가 가능한데 브랜치명과 저장소 주소가 맞게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나의 경우에는 변경한 저장소와 다른 저장소(변경전 저장소와 이름이 같았다)가 있어서 평상시대로 push를 하려고 했는데 merge부터 하라고 하는 충돌이 발생했었다. GitHub에서 고친 것도 없고 혼자 작성하는 브런치인데 무엇을 merge하라는 건지 생각이 꼬일대로 꼬여서 간단하고 기본적인 부분을 살피지 못했다.

 

알고보니 옛날 이름을 주소로 하는 다른 저장소가 있었고 그 내용과 다른 프로젝트 간의 충돌이 발생한 것이었다. 결국에는 IntelliJ에서 연결할 GitHub 주소를 변경하는 것으로 간단히 해결됐다!


하지만 방황에서도 역시 얻는 것이 있었다.

원래 git push -u origin +master 라는 강제 푸쉬만 알고 있었는데,

git pull origin 브런치명 --allow-unrelated-histories

 

git에 서로 관련 이력이 없는 두 개의 프로젝트를 병합할 수 있도록 해준다. 

 


Git push가 안되는 경우 (fatal: refusing to merge unrelated histories) :: 호기심 많은 오리의 지식 저장소

GIT 강제 Push 하기 (error: failed to push some refs to)

댓글